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체제적 교수 설계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1. 21:39

    1. 체제적 접근
    - 교수 체제 설계는 교수 학습 과정을 체제로 인식하고 효과적, 효율적 학습 환경을 설계하려 하는 것이 목적인 접근
    - 설정된 교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과제 성취에 관련된 요소, 단계, 활동 들이 전체의 체제에 미치는 효과 및 영향을 고려하여 문제 해결 기법을 활용하는 일련의 작업 과정.
    - 각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2. 체제적 접근의 필요성 : 효율성, 매력성, 효과성 증대에 있다.

    3. ADDIE
    1) 분석 : 학습자 분석, 지역사회적 및 학생 학부모 요구 분석, 환경 분석
    2) 설계 : 평가도구 개발, 목표 명세화
    3) 개발 : 설계한 내용들을 토대로 학습 프로그램 개발
    4) 실행 : 개발한 프로그램 실행
    5) 평가 : 실행한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 및 수정

    4. Dick & Carry ; 수행목표의 중요성 강조
    - 설계 과정과 그 이후의 교수 체제 개발의 방향 제시.
    - 교육 훈련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
    - 평가의 내용, 절차, 방법에 대한 준거 제공
    - 매체 선정 및 학습 전략 선정의 지침이 됨.

    5. Keller ARCS ; 동기 유지 방법
    1) A ; 주의력 : 지각적 주의 환기, 탐구적 주의 환기, 다양한 시각자료 제공
    2) R ; 관련성 : 친밀한 자료 제시, 목표 지향성 강조, 학습자의 필요나 동기와 부합하는 자료제공
    3) C ; 자신감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의 자기조절감 증대 기회 제시
    4) S ; 만족감 : 실제 지식을 활용한 자연적 결과 도출, 강화와 피드백을 활용한 긍정적 결과 제시, 공정성 강조

    6. 라이겔루스 정교화 이론
    1) 교수 조건 변인 : 교과내용의 특성, 교과의 목적, 학습자 특성, 제약 조건
    2) 교수 방법 변인 : 조직 전략(미시/거시), 전달 전략, 관리 전략
    3) 교수 결과 변인 :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4) 정교화
    - 개념적 정교화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에서 상세한 개념의 순서로 교수 내용 계열화
    - 절차적 정교화 : 특정한 학습 목표 또는 학습 내용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거쳐야 하는 과정의 계열화
    - 이론적 정교화 : 기초적, 구체적인 것에서 세부적이고 복잡한 원리의 순으로 계열화

    7.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 교수 학습 목표와 이를 위한 교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함.
    1) 내용 유형 : 사실 개념, 절차, 원리
    2) 수행 단계 : 기억, 활용, 발견
    - 1차형 제시 : 목표 성취를 위한 기본적 자료 제시법으로 일반적 제시, 사례 제시, 설명식, 탐구식
    - 2차형 제시 : 정교화

    8. 매체 기능
    - 수업 내용의 보조 기능, 정보 전달의 기능, 교수 기능, 학습경험 구성기능
    - 수업 기여도 : 수업의 표준화, 흥미유발, 수업시간 단축, 수업의 질 향상, 시공간 초월 학습
    - 모형 ; ASSURE :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매체자료 선정, 매체 자료 활용, 학습자 참여 유도, 평가와 수정

     

     

    #교육학 #addie모형 #assure모형 #내용요소제시이론 #정교화이론 #ARCS #체제적교수설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