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he power of vulnerability,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힘'
    내 관점/TED 2013. 7. 14. 20:33


       나는 과연 얼마나 내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있을까. 나는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스타일의 소유자다. 열심히 하고 있지만 그래도 더 열심히 해야한다고 느끼면서 스스로를 채찍질한다. 더 완벽해져야하며, 더 뛰어나야 한다는 뭔지모를 압박감에 그렇게 행동하고 있다. 물론 지금은 그 압박감이 '취업'과 '제대'에 맞물리면서 출처가 분명해지긴 했지만 예전에는 '더 많이 알기 위해서'와 같은 매우 목적지향적인 삶을 살았다. 물론 지금도 어느정도는 그러고 있다. 내가 더 많은 그림들을 보고 그 뒷이야기를 알기 위해서 서양미술을 공부하고, 서양미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중세에 대한 공부를 하는 등등 다양한 나의 행위들은 내 자신 스스로를 더 완벽하게 만드는데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발화자는 스스로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라고 말한다. 나는 충분하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라고 한다. 내게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하는것 같다. 게다가 이 사람의 이야기가 맞는것 같다. 나는 좀 더 스스로를 편히 둘 필요가 있는것 같다. 물론 열심히 사는거야 열심히 사는거지만.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