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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 이론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2. 20:01

    1. 인간중심 상담
    1) 인간의 잠재력, 가능성, 실현가능성 및 경향성 중시
    2) 내담자의 경험에 대해 상담자의 진솔성,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를 제공하여 자아실현을 도울 수 있음.
    3) 부적응은 자아 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로 만들어 지는 것

    2. 행동주의 상담
    - 인간 행동 중 부적응과 불안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
    1) 조건형성과 강화로 해결할 수 있다.
    - 간헐적 강화 / 연속적 계속적 강화 / 긍정적 조건 형성(프리맥의 원리) / 부정적 조건 형성(벌)
    - 체계적 둔감법, 탈 조건화, 자기주장 훈련
    - 용암법, 내폭요법 활용

    3) REBT 앨리스 합리정서 인지 상담이론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상담.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
    A : 선행 사건
    B : 신념체계 - 사건행위에 대해 개인이 갖고 있는 태도를 가리킴
    C : 정서적 행동의 결과
    D : 논박 - 왜곡된 사고나 신념을 논박하는 것 ; 객관화, 재귀인, 자기 행동 관찰 등이 있음.
    E : 효과
    방법 : 인지적 과제 부여를 통한 비합리적 신념의 논박

    4) 인지치료(Beck)
    - 자동적 사고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파악, 인지적 오류(흑백논리, 과잉일반화, 선택적 추상화, 의미 확대나 축소, 임의적 추론)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
    - 역기능적 인지 도식 치료하기(역기능적 인지 도식이란 현실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담자의 기본 생각의 틀)

    5) 현실요법 상담
    - 내면 욕구의 충족이 되지 않아서 문제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고 내면 욕구의 충족을 추구함. 내면 욕구란 소속감, 힘, 자유, 생존 등을 가리킴.
    역설적 기법 : 계획실행에 저항하는 내담자에게 모순되는 지시를 하는 것 -> 내담자의 통제감, 책임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
    직면하기 : 내담자의 행위에 대한 책임 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 말과 행동의 불일치 인식시키기.
    유머 사용하기 : 유머를 통한 내담자의 소속감 욕구 증진
    질문하기 :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행동이 옳은 방향인지 점검.
    WDEP : want, doing, evolution, planning 으로 욕구 탐색, 현재 행동에 초점두기, 평가하기, 계획하기 등이 해당한다.

    6) 게슈탈트 치료
    - 전경과 배경을 구분하지 못해 생기는 혼란과 부적응으로 인해 미해결된 감정과 회피가 나타남.
    - 전경과 배경을 경험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금 여기의 '나'를 체험하게 함
    각성기법(환경 자각하기)
    머물러 있기 기법(미 해결 감정을 회피하지 않는 것)
    실연 기법

    7)홀랜드 - 진로상담
    사람을 6가지로 분류함
    a) 실제적 : 기술자 타입
    b) 사회적 : 다른이와의 협력을 중시하는 타입, 교육자나 상담가
    c) 탐구적 : 분석적인 타입, 과학자
    d) 설득적 : 조직의 목표나 경제적 목표에 특화
    e) 예술적 :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임
    f) 관습적 : 체계적인 정리와 자료 재생산에 특화, 경리나 사서
    - 장점 : 성격 유형론을 통해 방향성 제시, 진로발달 구성을 도움, 개인의 진로발달 계획에 기여
    - 단점 : 내담자의 변화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고, 진로상담과정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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