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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행정 이론 2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3. 11:53

    1. 계선 조직과 참모 조직
    1) 계선 조직 : 수직적인 지휘명령 계통이 명확히 정립되어있는 조직, 군대가 대표적인 예
    -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고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신속하게 정책 결정이 가능함. 통솔력이 강하고 업무처리가 간편
    - 복잡하고 과다한 업무처리에 문제가 있고, 지도자의 주관적이고 독단적인 결정이 가능, 경직된 조직
    2) 참모 조직 : 계선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기타 조직들.
    - 기관장의 통솔범위 확대 가능, 전문적인 지식 경험 활용이 가능함. 비교적 조직의 신축성도 높아짐
    - 조직이 복잡해지고, 조직 운영을 위한 경비지출이 많아진다. 또한 계선과 참모 간에 책임 전가의 사태를 빚을 우려가 있다.

    2. 풍토(헬핀 크로프트)
    1) 개방적 : 조직 목표를 향하여 움직이고, 집단 구성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활기차고 생기 있는 조직
    2) 자율적 풍토 : 교장이 교사를 스스로 상호활동 구조를 마련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들의 사회적 요구 충족 방법을 모색하는 풍토
    3) 친교적 풍토 : 교장과 교사들 사이에 우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잘 충족되는 풍토이나, 조직 목적 달성을 위한 집단활동이 부족한 풍토
    4) 통제적 풍토 : 과업 수행을 강조하고 교사의 사회적 욕구충족을 소흘히 하는 풍토
    5) 간섭적 풍토 : 교장의 간섭적 행위가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고 과업만을 강조하는 풍토
    6) 폐쇄적 풍토 : 가장 추진성과 사기가 낮은 풍토

    3. 풍토(호이 미스켈)
    1) 개방적 풍토 : 교사들 내부, 교사와 교장간의 협동과 존중이 일어나며, 교장의 높은 지원과 낮은 지시, 낮은 제한적 행동, 교사들의 높은 전문적 관계, 높은 친밀도, 낮은 방관적 행동이 나타남.
    2) 폐쇄적 풍토 : 교장의 낮은 지원, 높은 지시적 행동, 높은 제한적 행동과 교사들의 낮은 전문적 관계, 낮은 친밀도, 높은 방관적 행동의 특성
    3) 참여적 풍토 : 교장의 비효과적인 통제방식이 있으나 교사들의 높은 전문적 성과
    4) 일탈 풍토/비참여적 풍토 : 교장이 개방적이지만 교사들이 교장을 받아들이지 못하며 동료 교사간의 존중이 부족한 풍토

    4. 직무 풍요화
    - 교사들의 동기화 전략으로 교사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직무수행상의 책임 증가, 권한과 자유재량권 부여를 통해 도전감, 흥미, 심리적 보상을 얻도록 하는 것.
    - 경력단계 프로그램 ; 수석교사제가 그 예로 학생을 직접 가르치는 일 외에 학교 교육청 단위에서 수업코칭을 하거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개발 보급하고 신입 교사를 지원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

    5. 임상장학과 수업장학 : 수업개선을 목표로 하는 장학

    6. 교내 자율장학 : 단위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장학으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장학
    - 교직원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지도 및 조언 활동.

    7. 마이크로 티칭 : 임상장학의 축소된 관계로, 교사의 교수 기술 향상과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협의회, 수업관찰, 피드백을 거치는 장학
    - 사전 협의회 - 수업관찰 - 피드백의 순서로 이루어져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것을 협의함.
    - 교사의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교사중심 장학에 해당하고, 교사가 문제점으로 삼는 부분에 한정하는 장학이다.

    8. 동료장학 : 교사가 수업을 서로 관찰하고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것.
    - 비형식적이지만 동료간의 협동을 더 선호할 경우 효과적이고, 융합형 수업이나 수업 연구, 연구중심의 동료 장학이 가능하다.
    -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적극적인 동료 관계를 통한 공동체 형성이 가능하다. 장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장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협력적 조직 풍토 형성도 가능하다.

    9. 자기장학 : 스스로 교수 기술의 향상을 위해 장학하는 것.
    - 교사 자율성을 기반으로 하고, 교사 자신의 전문성 성장 발달을 추구하며 자기 반성을 하는 활동
    - 자신의 수업을 녹화 분석하거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 동료 교사로부터의 피드백, 연구나 연수를 통한 전문성 향상, 대학원 수강 등이 있다.

    10. 인간자원 장학 : 행복한 교사 추구를 위한 장학으로 교사의 내적 만족감을 강조하는 장학.

    11. 선택적 장학 : 교사들에 대한 개별화 장학으로 개인차를 고려한 장학.

    12. 약식 장학 : 교장, 교감이 일상적인 학습 순시나 짧은 시간의 수업 참관을 통해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조언하는 장학. 비공식적 성격이 강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거부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13. 컨설팅 장학 : 학교 경영을 포함하여 학교 교육과 관련된 영역에 대해서 전문적 기술적인 조언과 의견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장학 담당자와 교사간의 수평적 관계속에서 교사의 자발성을 보장하는 장학.
    -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 개선,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 계발, 문제해결, 교육 훈련의 실시 등을 위해 조언 제공
    - 컨설팅은 결론 제안 이후 바로 끝나며, 컨설팅 전문가에 의해서 시행.
    - 원리로는 전문성, 독립성, 자문성, 일시성, 교육성, 자발성의 원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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