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학교 조직 풍토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9. 13:02

    1. 핼핀 크로프트
    - 교사행동특성 : 장애/친밀/방임/사기
    a. 장애 : 교장이 자기 일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교사들이 지각하는 정도
    b. 친밀 :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c. 방임 : 교사들이 주어진 과업에 헌신하지 않고 이탈하려는 정도
    d. 사기 : 교사들이 과업 수행에서 욕구 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 교장행동특성
    a. 냉담 : 공식적이고 엄격함의 정도
    b. 과업 : 일에대한 지시와 감독을 철저히하는 정도
    c. 추진 : 역동적인 학교 운영의 정도
    d. 인화 : 교장이 따뜻하고 친절한 행동을 보이는 정도
    1) 개방적 풍토 : 교사의 사기와 교장의 추진성이 매우 높아 활기차고 생기있는 조직 풍토
    2) 자율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 않고, 교사들은 높은 사기와 친밀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자유보장적 풍토
    3) 통제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교사는 방해로 느끼고 교사간의 친밀성이 낮아 사회적 욕구 충족이 불가능하며 과업수행만 강조되는 풍토.
    4) 친교적 풍토 : 교장은 배려적이지만 과업을 강조하지 않고, 교사도 친밀성을 추구하지만 업무에는 관심이 없는 사교적 풍토,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성취는 조금 부족하다. 
    5) 간섭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고, 교사는 업무에 무관심하고 친밀성이 낮아 사회적 욕구충족이나 과업 성취를 이뤄내지 못하는 부적합한 풍토
    6) 폐쇄적 풍토 : 교장은 냉담하고 불친절하며 과업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교사는 사기가 극도로 떨어져 업무에 무관심하여 가장 비효율적, 바람직하지 못한 풍토

    2. 호이 미스켈 풍토
    - 교사 행동 특성 : 단체적 / 친밀한 / 일탈적
    - 교장 행동 특성 : 지원적 / 지시적 / 제한적
    1) 개방 풍토 : 교장과 교사가 모두 개방성을 나타내어 교사는 높은 협동성과 친밀성을 유지하며 과업에 헌신하고 교장은 교사의 제안과 전문성을 존중하며 서로간의 신뢰가 형성되어 있는 풍토
    2) 몰입/참여 풍토 : 교사는 개방적이나 교장은 폐쇄성을 나타내는 풍토. 교장은 비효과적인 통제와 업무방해를 하지만, 교사들은 높은 협동성과 친밀성을 바탕으로 높은 전문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풍토
    3) 일탈 풍토 : 교사는 폐쇄적이나 교장은 개방성을 나타내는 풍토로 교장은 교사들에게 관심이 많고 지원적인데 교사들은 교장을 무시하고 협조적이지 않으며 교사 간에도 불화가 자주 일어나는 풍토
    4) 폐쇄 풍토 : 교사와 교장 모두가 폐쇄성을 나타내 교사와 교장 모두 업무에 무관심하고 책임감이 없으며 헌신적인 태도가 없다.

     

    #학교조직풍토 #학교풍토 #핼핀크로프트 #호이미스켈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