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1.(주제/내용 생성)
    내 관점/생각해 볼 문제 2020. 7. 24. 15:28

    0. 이 글은 순전히 내가 학교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가르치다가 들었던 수 많은 생각들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유하고 싶어서 쓰게 되었다. 그 외의 다른 동기는, 글쌔, 하나 있다면 구글 에드센스의 수익을 조금이나마 올려보고자 하는 것이 있다. 참고로 이 글은 나중에 내가 책을 내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의 일부로 넣을 예정이다.

    그래서, 무단 재배포 및 저작권 일부 수정 후 사용은 불가능함을 미리 공지한다.
    - 이 글의 작성 시점은 2020년 7월 24일부터 입니다.-

     

    1. 자기소개서라는 글의 종류에 대한 간단한 설명(주제, 목적, 독자)

    1) 나는 보통 글을 쓰기 전에 글을 쓰는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보자고 이야기하고는 한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와 같은 글이 바로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글의 대표적인 글이기 때문이다. 다른 설명문이나, 기사문, 문제 해결의 구조와 다르게 가장 직접적으로 글의 효용이 나타나는 글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글은 그 글의 파급력이 매우 느린 편이지만, 자기소개서는 보통 '채용'을 전제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그 결과가 즉시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 만큼 상대방의 요구나 취향에 맞는 '만족할 만한 글'을 써내는 것이 '목적'이다.

    2) '나를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주제 : '나'에 대한 이야기를 '조건'에 맞게 쓰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쯤에서 잠시, 최근 공공기관 중 '한국전력공사'의 자기소개서 문항 조건을 살펴보면 이렇다. 이렇게 조건에 맞는 내용을 쓰는 것이 주된 '주제'이다. 

    한국전력공사 2020년 상반기 대졸공채 자기소개서 양식

    위와 같이 한국 전력 공사의 자기소개서 양식을 살펴보면, '주제'가 매우 선명하다. 그 주제는 예를 들면 인재상, 경험, 자신이 지원한 직무, 최근 이 기업과 관련된 이슈 또는 상식, 직무 경험 등이 있다.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내용 생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결국 핵심 과제가 된다. 글 구조는 정형화된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쓰기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일이지만, 내가 글을 엄청나게 잘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정형화된 구조를 깨도 괜찮다. 물론 이러한 구조 변경은 개인의 능력치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서 쉽게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그래서 일단은 일상적/기본적 방법을 권장하고 싶다.

     

    2. 내용 생성의 기본적인 방법

    - 내용 생성을 하는 가장 기본 방법은 바로 '나에 대해 생각하기'와 '나'에 대해서 주변사람들과 이야기 하기를 예로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자기소개서는 경험을 쓰라고 하고 있는데, 어떤 경험을 선택해서 써야 하는 지는 누가 정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일단은 그 경험들을 나열해볼 필요가 있다. 나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은 핸드폰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대부분..폰을 들고 다니니 버스에 타서 집에 가거나 학교에 가는 동안, 도서관에 가는 동안, 화장실에서 잠시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에 대해 생각났던 것들을 메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모은 내용들 중 대부분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떠한 경험이든지 그 깨달음의 크기나 공감의 정도가 다를 뿐, 경험에 대한 해석들을 얼만큼 논리적으로 글에서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목적(서류 합격/자신 어필 등) 달성의 여부가 달려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를 몇 가지 들어보면 이렇다.

    예시1) 의사소통 성공 경험 : 의사소통 성공에 대한 경험, 상호작용 성공에 대한 경험, 내가 양보해서 무언가를 얻은 것에 대한 경험을 쓰라고 하는 그 기초에는 내가 어떠한 의사소통 문제를 겪었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했는지(양보, 경청, 협력, 협상 등)를 쓰라는 말이다. 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할 때 일어난 문제들에 대한 해결도 기재할 수 있다. 내 경우 예를 들어 다른 팀원과의 의견차이로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지 못할 때, 나의 제안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다면 그것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전략을 택했다고 이야기를 쓸 수 있었다. 내 전략을 포기하는 이유는, 내가 나의 제안에서 부족함을 발견한다고 했을 때, 이를 수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내가 다른 사람들의 제안을 수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내가 내 스스로 만들어낸 제안을 수정하는 것은 많이 어려웠었다. 그래서 내 안건을 포기하고 상대방의 안건을 수용하며 이를 바탕으로 나의 의견을 첨부하는 것이 더 쉽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방법이 될 수 있었다.

    예시2) 문제 해결 경험 : 문제 해결은 그 문제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로 정할 수 없다. 모든 것이 문제라고 해도 말이 틀리지 않는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의 예로는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힘든 상황', '목표를 설정하지 못한 상황', '갈등이 심해 진전이 되지 않는 상황',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은 상황', '시간투자를 해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어느 것이든 '문제'로 설정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문제 해결 경험인 만큼 그 해결책은 구체적이고 효과적이어야 글을 쓰기에도, 면접에 활용하기에도 좋다. 예를 들어서 처음 학습하는 내용에 대해 익히는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문제를 서술하였다면, 그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시간을 투자하며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성실함을 보인다는 해결책을 답변으로/글의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내가 겪었던 문제를 예로 들면, 대학교 1학년 시절 공연 형식에 대한 논의를 말할 수 있다. 당시 나는 피아노 공연을 하는 동아리에 들어가있었는데, 이 당시 내가 속한 동아리는 '신생'동아리였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우리 동아리는 실력이 있는 동아리라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고, 이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연에서 탈피한 공연을 하는 것이 가장 '인상 깊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결국 내가 제안한 공연형식이 다른 동아리원들에게도 '신선하다'라는 제안을 얻게 되어 매우 만족스러운 공연을 했던 적이 있다.(무성영화를 찍고, 그 영화의 이야기에 맞는 음악을 연주하는 방식)

    예시3) 기업/기업의 사업과 관련된 이슈 : 이는 철저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쓸 수 있어야한다. ALIO :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에 들어가보면 대부분의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공시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사업 보고서나 사업현황을 참고하여 이 기업이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목표를 세우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기업 조사를 하고 나면, 이 기업이 현재 '목표'로 삼고 있는 것들을 알 수 있게 되고, 나는 그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2차전지 충전소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는 사업현황을 가지고서는, 2차 전지 충전소 개발 및 설치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상해보았다는 것 등을 제시할 수 있다면 괜찮은 '직무 능력' 또는 '직무/회사'에 대한 관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게 되는것이다.

    예시4) 지원 동기 : 지원 동기는 반드시 '이 기업이어야만 했다.'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에 대한 '칭찬'과 기업에 대한 '간절함'을 보여주어야하는 파트에 해당한다. 이러한 간절함은 '진정성'과 '공감대 형성'에 있는데, 제일 어렵다. 누구나도 이해할 법한 이유를 찾기가 어렵다. 다음에, 내가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쓴 자기소개서를 발견하거나, 내가 작성한 것이 괜찮다면 올려보겠다.

     

     

    일단 이번 글은 여기까지 적는다. 다음에는 실제로 내가 지원자라고 생각해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올려볼까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