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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수학습 모형 2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1. 19:56

    1. 브루너 발견식 수업모형
    1) 학습 경향성 : 내재적 학습욕구, 동기, 준비도가 구성요인
    2) 지식의 구조화 : 핵심적인 사실, 개념, 원리, 법칙을 분류하여 체계화한 것을 가리킴.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는 것은 전이력, 응용력이 높고 시간의 경제성이 높기 때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지식의 구조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
    3) 학습의 계열화 : 학습과제의 조직, 제시 방법으로 학습은 계열성이 있어야함 -> 나선형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이에 해당. 수학이나 과학교과에는 유리하지만, 예술, 체육 교과에는 적합하지 않은 구성 방식
    4) 강화 : 학습의 촉진을 위한 강화가 필요함. 강화를 통해 내재적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2. 오수벨 설명학습
    - 설명조직자가 없으면 설명조직자를 제공하여 유의미 학습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학습의 목표
    1) 설명 조직자 : 아예 생소한 개념이나 내용을 제공하는 것 ->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비교 조직자 : 친숙한 개념 -> 통합적 조정의 원리
    3) 종속적 포섭(상관적/파생적) : 새로운 학습과제를 그보다 상위 구조의 인지구조에 병합시키는 것.
    4) 상위적 포섭 : 학습자의 인지구조보다 상위에 있는 새로운 학습 과제, 내용을 포섭하는 것.
    5) 유의미 학습 과제 :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논리적으로 유의미한 과제를 가리킴
    6) 유의미 학습 조건 : 관련 정착 의미의 형성이 되는 것이 기본 조건.

    3. 구성주의 학습(크게)
    - 체험학습 강조 :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 제공 필요
    - 자아성찰적 사고 강조 : 기존 지식과 개념을 최대한 활용 +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한 의문과 분석적 태도
    - 협동학습 강조
    - 실제적 성격의 과제 중심 학습 강조 ; 문제 중심 학습, 프로젝트
    - 교사의 역할을 조력자, 촉진자로 설정 ;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 제공
    - 학습자의 역할은 탐구자(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수행을 관리 ; 자기조절), 명료화 및 내면화(반추)

     

     

    #교육학 #구성주의 #오수벨 #브루너 #발견학습 #선행조직자 #유의미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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