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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행정 이론 1(조직)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2. 14:27

    조직론은 크게 2가지. 하나는 고전적 이론으로 조직 및 인간관리의 과학화, 합리화, 능률화를 추구함. 특히 개인 수준의 노동 생산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 다른 하나는 체제 속에서의 행동을 밝히는 후사적 관점

    1. 과학적 관리론
    - 1일 최대 작업량 설정
    - 작업 조건과 도구의 표준화
    -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제공
    - 실패에 대한 책임
    - 과업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통한 숙련, 효율성 높임
    위의 원리들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음
    - Taylor
    1) 교육시설 활용의 극대화
    2) 교직원의 작업 능률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교직원의 수를 최소한으로 감축
    3) 교육에서의 자원 낭비를 최대한 제거
    4) 교육 행정의 분업화가 필요
    - Bobbit
    1) 단위학교의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기
    2) 학교장을 중심으로 교직원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3) 최선의 교수방법 선택 및 이를 숙지
    4) 교사의 자질, 자격에 관한 기준이 명확하게 마련되어야 함
    5) 사전 교육은 물론 각종 연수의 충실한 이행 필요

    2. 관료제
    - 직무는 일정한 방식에 의해 분배
    - 엄격한 규칙에 의해 통제받으며 그 적용이 일률적임
    - 개인적인 감정 X, 합리성이 높음
    1) 권위의 위계성 -> 엄격한 순응 및 조정 가능 / 의사소통이 저해됨
    2) 분업과 전문화 -> 전문성 강화 / 전문적이 아닌 영역에 대한 권태감
    3) 규칙과 규정 -> 계속성과 통일성 구현 / 조직 경직성
    4) 경력 지향성 -> 유인체계 / 업적과 연공서열간의 갈등
    5) 비인격성 -> 합리적 / 사기저하

    3. 인간관계론
    - 휴식, 간식, 봉급인상과 같은 물리적 조건보다 심리적 만족도, 집단에의 소속감이나 참여, 인간적 사회적 측면이 작업 능률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감정과 태도와 같은 인간적 요인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더 효과적이다.
    1) 소속의 욕구나 존경의 욕구 충족을 통한 직무 만족감 증진과 수업의 질 향상
    2) 교사들 사이에 존재하는 비공직 조직의 역할과 규범, 기능을 강조
    3) 민주적 리더쉽, 적극적 참여에 의한 의사결정, 봉사행정의 성격 강조, 인간관계 중시, 인간주의적 장학 주장

    4. 행동과학이론 중 사회체제 모형
     사회적 체제 속에서의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 가에 대해 연구한 이론.
    1)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 군대와 공무원 조직과 같이 개인보다 조직의 목적이 중시되는 조직은 역할이 미치는 영향이 인성이 미치는 영향보다 크고, 예술가 집단은 개인의 성향이 사회적 행동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2) 게젤스 쿠바모형 : 사회체제는 개인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이며, 인간의 행동은 규범적 차원과 심리 개인적 차원간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난다. (개인, 기관, 역할, 인성, 역할기대, 욕구성향)

    5. 학습조직 및 학습공동체
    1) 학습조직
    - 구성원 간의 지식 창출과 습득, 전달이 잘 일어나고 이를 통한 행동 변화 성과향상.
    - 개별적 학습의 결과가 조직차원으로 확대가능, 지식과 정보의 공유
    - 신뢰, 협력의 분위기
    - 모든 교직원들이 주도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참여적
    -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
    - 효과적인 조직을 만드는 규율이 있음
    a) 체계적 사고를 통해 순환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b) 개인의 숙련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해야 한다.
    c) 정신 모델을 통해 시대착오적 관행 편견을 간파하고 고쳐야 한다.
    d) 비전을 공유하여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 가치, 비전 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 팀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2) 학습공동체
    - 가치와 비전의 공유
    - 지원적이고 공유된 리더쉽을 통해 의사결정 권한을 공유함.
    - 집단학습과 이를 적용
    - 개별 교사간의 교수활동 공유
    - 지원적 환경 구축

    6. 전문적 관료제
    - 관료제적 특성
    a) 분업과 전문화 : 초중등학교의 분리운영, 교과별 과정 운영, 교수활동과 행정 분리
    b) 위계성 : 교육감 - 교육장 ~ 교사
    c) 법령과 규정에 의한 근거, 경력지향성, 비인정성
    - 전문직적 성격
    a) 교사는 고도의 전문가
    b) 수업에서의 재량권
    c) 교사들의 참여 보장을 통한 분권화된 성격
    d) 직무수행의 통일된 표준 설정이 어려움
    e) 자격증 필요

    7.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1) 교육 목표의 불분명
    2) 투입과 산출에 대한 기술이 불분명
    3) 참여자가 유동적인 특성

    8. 이완조직
    - 일상적인 학교관리에서는 감독을 받지만, 교사들의 전문적인 결정권은 여전히 많고 교실 수업에 대한 자율권 역시 매우 높다. 그러므로 교사에 대한 통제는 이완된 형태로 이루어진다.
    - 상담교사와 교장은 어느 정도 연결되어 있지만 각각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장받고 있으며, 이들의 결합은 상호 영향력 안에서 제한되고 빈번하지 않으며, 중요하지 않고 반응이 느리다.
    - 장점
    1) 학교 조직내의 이질적 요소의 공존 허용한다.
    2) 외부의 새로운 정보를 신속히 받아들일 수 있다.
    3) 부서간의 조정을 위해 적은 경비가 소요된다.
    4) 학교 구성원들에게 자유재량권과 자기결정권을 부여한다.
    5) 각 부서 및 학년 조직의 국지적인 적응을 허용한다.

    9. 이중조직
    - 수업은 느슨한 결합구조, 행정관리는 엄격한 결합구조
    1) 학교의 수업과 관련된 전문적 영역은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다.
    2) 학교 경영활동에서는 교장과 교사가 엄격한 결합을 맺고 있어 관료제적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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