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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더쉽 이론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2. 16:17

    1. 변혁적 리더쉽
    - 조직이 처한 위기 속에서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리더쉽으로, 번즈와 바스가 주장하였으며, 과업의 중요성과 가치의 증대를 통해 팀과 조직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게 함으로써, 그리고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와 같은 고차원의 수준으로 높임으로써 기대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리더쉽이다.
    1) 카리스마적 리더를 통한 권위, 구성원의 도덕성에 대한 신념에 기초
    2) 비전과 높은 가치를 제시하며 이를 통해 동기부여를 이룸
    3) 조직의 보다 높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
    4) 미래에 대한 통찰력, 자신감, 헌신적인 노력 등이 요구됨
    5)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다방향의 의사소통을 지향
    - 이상화된 영향력, 영감적 동기화, 지적 자극, 개별화된 배려가 필요

    2. 분산적 리더쉽
    - 조직 내 공식적, 비공식적 리더들이 조직의 상황과 맥락에서 조직의 목표, 직면한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공유하며 리더쉽을 분산하여 조직 효과성과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론
    1) 지도자 확대 : 전문성을 갖춘 공식적, 비공식적 교사지도자들이 포함됨
    2) 상황 : 조직의 실재
    3) 조직문화 : 구성원간의 상호 신뢰, 협력, 높은 효능감, 소통과 개방 등의 조직문화 

    3. 도덕적 리더쉽(서지오반니)
    - 다른사람으로부터 존경이나 동일시 대상으로서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리더쉽을 가리킴
    - 도덕적인 학교는 선의와 성공의 두 가지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목적 성취와 선의 둘다 이루어지는 학교.
    - 동료의식, 상호의존성, 전문 직업적 사회화, 통제문제에 대한 해결 등의 성공이 필요함

    4. 초우량 리더쉽(만즈, 심스)
    - 구성원이 스스로 리더로서의 능력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의 능력을 강조
    - 주체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내적 통제에 의해 과업을 수행하고 그 와업에서 성공을 거두는 사람 중심의 리더쉽
    - 조직의 과업 수행의 효율과, 조직의 생산성 제고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

    5. 문화적 리더쉽(서지오반니, 90)
    - 인간의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시켜 그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리더쉽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조직의 문화와 풍토를 조성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 구조적 접근뿐만 아니라 문화 차원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 구조적으로는 이완결합이지만 문화적으로는 확고한 결합을 보이므로 규범, 관습, 신념,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효과적인 조직문화 형성의 요소(Cunningham & Gresso)
    1) 허심탄회한 의사소통, 비전, 동료관계, 신뢰와 지원 구축
    2) 권력과 지위보단 가치와 흥미, 폭넓은 참여(민주적), 지속적인 성장, 질 높은 정보에 대한 용이한 접근, 개선의 유지와 지속, 개인적 권한 부여
    3) 학교조직의 수월성 제고
    - 교사간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상당한 자율성 부여가 필용하다.

    6. 도덕적 지도성(서지오반지, 92) - 문화적 리더쉽 발표 이후 만들어낸 다른 리더쉽 개념, 비슷하지만 다르다.
    - 학교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 ; 도덕적인 학교,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 비도덕적이고 비효과적인 학교, 정략적인 학교(도덕적이지 않으나 효과적인 학교)
    - 교장은 선의(도덕)를 효과(성공)보다 더 중시하여 도덕적인 학교나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로 만들어나가야 한다.
    - 지도자의 도덕성과 추종자들의 자율성 확보를 통해 지도자가 자신의 도덕적 품성, 능력을 바탕으로 나아가 추종자의 능력을 계발, 추종자의 자율적 직무 수행을 조장하여 자기 지도자가 되도록 자극하는 것, 이후 자기 지도자는 스스로 지도성을 획득

    7. 교사 리더쉽(리버만, 밀러)
    - 학교 개혁의 주체로서 교사 역할을 강조. 교사의 권한 강화, 분권화를 중시함.
    - 학교 변화와 혁신의 주체로서 모든 교사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제시
    - 의사결정 공유, 권한 강화, 팀워크 활동 포함
    1)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 전문성 신장과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 전문가 집단 -> 학생 학업 성취도 향상,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학교 조직 문화 개선을 목표로 함.
    - 특징
    a. 가치와 비전의 공유 :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목적에 대한 합의나 공감대를 형성
    b. 협력적 학습 및 적용 : 교사들은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하여 공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
    c. 개인적 경험의 공유 및 반성적 대화 : 교사들은 서로의 교실을 방문하거나 각자 적용한 것에 대해 결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실천을 반성
    d. 지원적이고 공유적인 리더쉽 : 서로간의 리더쉽을 공유하고 서로간의 지원적 리더쉽을 발휘
    e. 지원적 상황 : 교사가 학교의 문제를 연구하고 동료들과 토론할 수 있도록 교사의 활동을 지원하는 인적, 물적 환경을 제공함.
    2) 공동의 리더쉽 실천
    3) 학습 중심의 사고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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