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평가 모형
    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3. 14:53

    1. 스크리븐 판단중심 모형 / 탈목표 평가 모형
    - 타일러 모형의 단점인 잠재적 결과 확인 불가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의도했던 목표 + 부수효과까지 포함하여 실제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을 가리킴.
    -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 외재적 준거와 내재적 준거 모두 고려함
    1) 내재적 준거 : 판단하려고 하는 대상에 내재되어 있는 기준인 신뢰도, 객관도, 평가도구의 제작, 작성 등 ; 타일러 모형의 기능에 해당함
    2) 외재적 준거 : 평가 자체의 효과, 평가에 의한 변화, 부작용과 역작용, 부작용에 대한 대안 등 관심을 확대 하는 것에 초점 ; 잠재적 교육과정처럼 평가를 파악함
    - 형성평가와 총합평가를 구분하여 판단
    3) 형성 평가 : 수업 중 실시를 통한 교사가 직접 평가
    4) 총합 평가 : 수업 후 외부 전문가가 평가, 기존의 목표 중심 평가에 해당
    - 목표 중심 평가와 탈목표 평가를 구분
    5) 목표 중심 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나 가치를 평가할 떄 목표에 근거하여 평가
    6) 탈목표 평가 : 의도된 성과 뿐만 아니라 기대하지 않았던 성과의 평가도 고려
    - 장/단점
    7) 장점 : 교육의 잠재적인 결과의 가치까지도 판단한다는 점을 통해 교육 효과에 대한 판단이 이루어짐,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을 내리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 교육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판단하는 전문적 평가를 중시하며 평가자의 역할은 교육현상이나 대상의 가치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
    8) 단점 : 방법론적 문제를 만들어낸다.(준거별 비중의 차이때문에), 판단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없다.(객관성 확보가 어려움)

    2. 의사결정모형 / CIPP
    -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도니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규정 -> 적절한 정보 제공, 의사결정의 촉진에 그 기능이 있다.
    1) 상황평가 : 교육상황에서의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이 충족되어야 하는지를 밝혀 세부 목표와 일반 목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
    2) 투입평가 : 의사결정을 구조화하기 위한 평가로 평가에 사용되는 자원, 시간, 예산에 비추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검토하는 단계
    3) 과정평가 :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운영방법과 절차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프로그램의 운영상황을 검토하는 평가
    4) 산출평가 :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평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