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동학습 모형들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1. 17:34
1. STAD 성취과제 분담학습
- 이질적 집단 구성, 교사의 수업 후 모든 집단 구성원이 교재를 학습하고, 이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개별적 형성 평가를 실시함. 개별적 형성평가시 점수는 과거 점수와 비교하여 개인별 향상도 측정에 활용
- 집단 점수는 개인별 향상 점수의 총합, 집단점수에 따라 집단보상이 이루어짐.2. TGT 팀 경쟁학습
- 능력이 비슷한 구성원끼리 모임(능력이 다른 집단을 이질적 집단, 같은 집단을 동질적 집단이라고 표현함)
- 테이블에 비슷한 수준의 구성원끼리 앉아 학습 내용에 대한 게임을 진행
- 게임에서 얻은 점수가 팀의 점수로 연결.
- 개인 중 최고 득점자와, 가장 우수한 집단에 대해서 보상3. Co-op Co-op
- 교사가 학급의 학습주제를 선택하여 학습자들에게 소개 후, 학습자들은 주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최종적으로 다룰 소주제를 선정
- 자신이 원하는 소주제를 선택 후, 소주제를 중심으로 다시 모둠편성.
- 편성 한 모둠 내의 토의를 통해서 정교화된 소주제를 다시 선택.
- 정교화된 소주제는 다시 미니 주제로 나누고 각자 학습하고 싶은 주제를 다시 선택
- 평가는 개별학습자에 대한 평가 + 모둠별 발표 평가를 합산한 점수로 측정4. TAI 팀 보조 개별학습
-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모형, 보상구조 역시 개별보상+집단보상이 동시에 존재하는 모형
- 프로그램화된 개별 진단검사 이후, 이질적 학습집단을 구성한 후에 각자의 수준에 맞는 단원 개별학습을 실시.
- 이후 단원 평가 문제를 풀고 80퍼센트 이상의 점수라면 최종적 개별 시험을 실시.
- 개별 시험 점수의 합이 집단의 점수이며 미리 설정해 놓은 집단의 점수를 초과시 집단보상이 주어짐.
- 학습자 개개인이 각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개별학습이 이루어짐.5. 직소 2 / Jigsaw 2
- 직소 1의 문제는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이를 보완한 것.
- 학생들을 5~6개의 소집단으로 나누고 학습할 단원을 집단 구성원의 수에 맞추어 쪼갠 후 분배.
-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 형성 후 토의, 학습
- 원래 집단으로 돌아온 뒤 원래집단에게 각자의 전문가 영역을 설명.#교육학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 #직소2 #직소1 #Jigsaw2 #STAD #성취과제분담학습 #TGT #팀경쟁학습 #co-opco-op #TAI #팀보조개별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