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 모형 1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1. 18:51
1. 교수학습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별화 교수 체제, 개별 처방식 수업, 적성처치 상호작용, 프로그램학습 등이 이에 해당
2) 자발성의 원리 : 프로젝트법, 문제해결학습, 발견학습, 프로그램학습등이 학습자의 자발성을 전제로 함.
3) 직관의 원리 :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기
4) 목적의 원리 : 학습은 유목적
5) 통합의 원리 : 개념간의 통합
6) 사회화의 원리 : 협동학습 활용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 학교 학습에서 일어나는 변인을 5가지로 분석, 2개는 교수자, 3개는 학습자
- 교수자 변인 : 학습 기회 및 시간, 수업의 질 ; 학습 기회가 늘어날 수록, 수업의 질이 높아질 수록 학교 학습이 달성
- 학습자 변인 : 학습 지구력, 적성, 교수 이해력 ; 학습지구력은 학습을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지. 적성은 학생 개인이 갖고 있는 적성 정도, 교수 이해력은 학생의 수업에 대한 이해 가능 정도. 이 역시 높아질 수록, 적합할 수록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3. 블룸의 완전학습 모형 ; 캐롤의 모형과 비슷한 전제를 두고 수업 과정에 따른 평가를 제시
- 수업 전 : 수업목표 확인 및 진단평가 시행을 통해 개인차(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 확인, 변별, 선수학습 정도 확인
- 수업 중 : 학습 목표 제시 및 수업 활동 운영
- 수업 후 : 수업 직후에는 형성평가 실시를 통한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향상, 학습 실패 여부 확인. 형성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을 분류 후 보충 및 심화학습 전개. 이후 총괄평가 시행(학습자들에 대한 배치, 프로그램의 성과 여부 확인)4. 가네
1) 학습영역 5가지
- 언어 정보 : 명제적 지식, 사실, 원리
- 지적 기능 : 절차적 지식, 방법적 지식
- 인지 전략 : 메타 인지
- 태도 : 개인 내적 경향성
- 운동기능2) 수업 및 교수사태
- 주의집중 -> 사전지식 제시 -> 목표제시 -> 자료 제시 -> 학습 안내 -> 수행 -> 피드백 -> 평가 -> 파지 및 전이, 수업예고3) 외적 요인
- 강화의 원리
- 접근의 원리 : 시간적 접근
- 반복의 원리4) 내적 요인
- 선행 학습 정도 및 여부
- 학습 동기 정도
- 자아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