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재구성국어 중등임용 자료/교육학 2019. 11. 2. 17:20
- 통합 교육과정 :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하는 것. 이를 통해 지식의 분절화 방지,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상응한 교육이 가능하고,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을 둘 수 있으며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이 가능함.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가능,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반영 또한 가능하다.
1) 다학문 : 학문간 ; 광역형 교육과정과 같다. 사회과, 과학과, 예능과 등의 중핵과정으로 적용하는 것. 하지만 이건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한 것에 지나지 않아서 거리가 있다. 즉 중요 주제와 원리를 선정하여 교과 중심으로 재 편성하는 것.
2) 간한문 : 학문간의 경계를 허물고 교과를 유지하며 공통요인을 주제, 개념, 기능 중심으로 재조직하는 것으로 융합형 교육과정과 같다.
3) 탈학문 : 실제 생활의 주제나 문제,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조직하는 것으로 중핵 교육과정과 같다. 이때 중핵 교육과정의 중핵은 교과 중심이냐 학습자 중심이냐 사회 문제 중심이냐 등으로 나뉜다. 중핵은 '핵심'에 해당한다.
4) 상관형 : 교과간 선을 유지하며 서로 관련짓는 교육과정
5) 생성형 : 현장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어떻게 구성할 지 생성하는 교육과정